토요일 새벽(11/21)

 

제목: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것을 붙들라

본문: 47:13-20

찬송: 내 임금 예수 내 주여(313/352)

 

13.기근이 더욱 심하여 사방에 먹을 것이 없고 애굽 땅과 가나안 땅이 기근으로 황폐하니 14.요셉이 곡식을 팔아 애굽 땅과 가나안 땅에 있는 돈을 모두 거두어 들이고 그 돈을 바로의 궁으로 가져가니 15.애굽 땅과 가나안 땅에 돈이 떨어진지라 애굽 백성이 다 요셉에게 와서 이르되 돈이 떨어졌사오니 우리에게 먹을 거리를 주소서 어찌 주 앞에서 죽으리이까 16.요셉이 이르되 너희의 가축을 내라 돈이 떨어졌은즉 내가 너희의 가축과 바꾸어 주리라 17.그들이 그들의 가축을 요셉에게 끌어오는지라 요셉이 그 말과 양 떼와 소 떼와 나귀를 받고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되 곧 그 모든 가축과 바꾸어서 그 해 동안에 먹을 것을 그들에게 주니라 18.그 해가 다 가고 새 해가 되매 무리가 요셉에게 와서 그에게 말하되 우리가 주께 숨기지 아니하나이다 우리의 돈이 다하였고 우리의 가축 떼가 주께로 돌아갔사오니 주께 낼 것이 아무것도 남지 아니하고 우리의 몸과 토지뿐이라 19.우리가 어찌 우리의 토지와 함께 주의 목전에 죽으리이까 우리 몸과 우리 토지를 먹을 것을 주고 사소서 우리가 토지와 함께 바로의 종이 되리니 우리에게 종자를 주시면 우리가 살고 죽지 아니하며 토지도 황폐하게 되지 아니하리이다 20.그러므로 요셉이 애굽의 모든 토지를 다 사서 바로에게 바치니 애굽의 모든 사람들이 기근에 시달려 각기 토지를 팔았음이라 땅이 바로의 소유가 되니라

 

오늘 말씀은 가장 지혜로운 통치자 요셉의 모습을 보여준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국가가 개인의 모든 재산과 인권까지도 유린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상은 지혜로운 통치자가 흉년을 맞아 죽어가는 백성들을 살리고 나라의 질서를 바로 세운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백성들과 무관한 것처럼 보이는 요셉의 애굽 통치가 왜 성경에 이처럼 자세하게 등장할까? 하나님의 백성들의 행적과 무관해 보이는 요셉의 지혜로운 애굽 통치는 애굽 사람들의 의식 가운데 깊이 각인된다. 한 마디로 애굽에서 요셉 효과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런 요셉 효과의 유효기간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떠나야 하는 시기까지다. 출애굽기 1장의 말씀처럼 애굽에서 깊은 밤을 맞고, 그 밤의 고통 가운데서 출애굽기 223절의 말씀처럼 하늘에 닿을 정도로 고통스런 부르짖음이 들릴 때까지,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때가 될 때까지 그 백성을 보호하는 하나님의 손길이 된다.

요셉은 가족을 만나 해피엔딩으로 끝났지만, 인생은 진행중입니다.

가뭄이 아직 5년 남았다던 요셉의 말처럼 아직 기근과 가뭄은 진행중 입니다.

 

오늘 본문은 5년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말씀입니다.

 

사람들이 먹을 것이 떨어지니 가지고 있는 것들을 팔아서 먹을 것을 얻을려고 합니다. 그런데 sequence를 보면 돈 --> 가축 --> --> 노예계약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하지 않은 것부터 팔아서 연명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보면 자신의 생명보다 중요하지 않은 순으로 보면

직업 (자신의 생업)

부동산

그리고 자신의 자유 입니다.

특이한 것은 생업인 가축을 먼저 팔고 후에 부동산을 파는 것입니다.

물론 농업을 하던 시대의 부동산 즉 농토는 자신의 생명과 같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순서대로 자신이 가진 것을 팔거나 종이 되지 않은 사람들이 있었으니

그들은 바로 제사장들이었습니다. 그들 직업의 특성상, 파라오로 부터 월급을 받기 때문에, 자신의 토지를 팔지 않고도 살 수 있었습니다.

결국 생명의 위협을 받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 중 가장 중요하지 않은 것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지 않는 사람들은 그런 것과 관계없이 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날 생명의 위협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것을 소유하며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은 아마 중요하지 않은 것들일 수 있습니다.

 

오늘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도전하십니다. 네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지 않는 것 부터 버려라고 말씀하십니다.

 

 

 

기도제목

1. 주일예배를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2. 바른 우선순위를 정할수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